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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서비스Contactless Service

주요내용

코로나19로 인해 급변하는 사회환경에 대응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한 비대면 행정서비스 발굴·개발
  • 서울의 신대륙 ‘메타버스 서울’ 구축
    • 시정 전 분야 활용 위한 서울시 자체 플랫폼 ‘메타버스 서울’ 플랫폼 구축(’22)
    • 경제, 교육, 문화관광, 소통, 도시, 행정 등 시정 전 분야 활용 가능한 콘텐츠 제작을 통한 업무 효율화 향상 및 미래형 스마트워크 기반 마련(’22~‘26)
  • 블록체인 기반 개인 맞춤형 비대면 서비스 확대
    • 시민이 안전하게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서울지갑을 활용한 분산신원증명 구축(’21~)
    • 市-중앙정부-민간기업 전자지갑 연계 운영 통한 원클릭 간편 행정서비스 이용 가능
  • 인공지능 상담사 챗봇 고도화
    • (외부) ‘서울톡’(챗봇) 플랫폼 활용한 신청·예약 등 대시민 서비스 확산(’21~)
    • (내부) 인사/복무, 계약 등 단순·반복 문의사항에 대한 자동 답변 등(’22~)
      챗봇 ‘서울톡’ 행정정보 수 : ‘21년 420건 → ’25년 700건까지 확대
  • 신기술 융합, 비대면·고효율의 스마트오피스(VDI) 구축
    • VDI 도입 타당성·경제적 효과 분석 및 로드맵 설정을 위한 ISP 수립
    • 기존 데스크탑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가상 PC업무환경으로 전환 및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최신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 오피스 구축
      ‘25년까지 서울시 VDI 100% 전환 추진
  • 비대면 서비스 기반 기술개발 및 성장지원
    • 디지털 기반 비대면 서비스 발굴 및 확산 거점(서울스마트시티센터) 운영
    • 서울형 디지털·비대면 정책 모델 및 혁신 서비스 해외 진출 지원 등
      비대면 기술·서비스 지원 기업 확대 : 40개사(‘21년) → 80개사(’25년)

투자계획

투자계획
정책과정명 2021 2022 2023 2024 2025
비대면 서비스 확대 59,396 2,774 6,322 14,470 17,450 18,380
4-1. 서울의 신대륙, 메타버스 서울 구축 29,500 - 3,900 6,870 9,450 9,280
4-2. 블록체인 기반 개인 맞춤형 비대면 서비스 확대 1,775 175 200 600 300 500
4-3. 인공지능 상담사 챗봇 고도화 2,597 270 827 500 500 500
4-4. 스마트오피스 (VDI) 구축 15,300 - 300 5,000 5,000 5,000
4-5. 비대면 서비스 기반 기술개발 및 성장지원 10,224 2,329 1,095 1,500 2,200 3,100
(단위 : 백만원)

2024 시행사업

  • 메타버스 서울 추진
    디지털정책담당관

    • ㅇ 비대면 확대로 가상융합기술이 사회 전반에 新부가가치 창출 전망
      ㅇ 디지털 기반 新경험 욕구와 가상융합기술의 결합으로 메타버스 급부상
      ㅇ 비대면 디지털 전환 행정환경에 대응하고 신개념 공공서비스 제공 필요
  • 비대면 디지털 행정서비스 운영
    디지털정책담당관

    • ㅇ 블록체인 기반 비대면 디지털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신뢰성, 보안성 제고
      ㅇ 비대면 디지털 행정서비스 활성화로 행정효율성, 시민 이용 편의성 증대
  • 서울시 챗봇 시스템 유지관리
    정보시스템담당관

    • ㅇ 카카오톡 기반, 시정에 대한 각종 문의에 챗봇 ‘서울톡’ 운영
      ㅇ 직원들의 공통적인 문의사항에 대해 즉시 답변해주는 직원 전용 챗봇 운영
  • 스마트 업무환경 조성을 위한 VDI시스템 운영
    정보시스템담당관

    • ㅇ 재택, 파견, 해외근무 등 다양한 유형의 근무방식 대응, 업무의 연속성과 효율성을 유지하는 근무환경 마련
      ㅇ 네트워크 보안, 단말의 중앙관리 등을 통해 강력한 보안기반의 안전하고 신속한 업무 협업환경 제공
  • AI 상담센터 구축․운영
    120다산콜센터

    • ㅇ 인공지능 기반 ‘다산콜 2.0’ ISP 수립('22년) 후 단계별 구축추진('23~'25)
      ㅇ 인공지능 자동 상담 채널 확대를 통한 시민 중심의 행정 서비스 제공
      ㅇ 다양하고 다변하는 정책 및 시·구정업무에 대한 신속·정확한 상담가이드 필요
      ㅇ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환류 시스템 구축 필요
  • 서울 스마트시티센터 운영
    서울디지털재단

    • ㅇ 시민체감형 디지털 공공‧민간 서비스 혁신을 위한 지원 거점
      ㅇ 시민-기업-전문가와 함께 ① 아이디어 발굴 ② 서비스 혁신 ③ 국내․외 실증 ④ 사례 확산 등 디지털 서비스 혁신 전주기 지원 인프라 운영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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