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정책 개요

스마트 정책       스마트정책 개요
제목없음

스마트 포용도시Inclusive Smart City

주요내용

정보소외계층의 디지털 접근성을 강화하여 누구나 평등하게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포용적 서비스 제공
  • 취약계층 키오스크(무인정보단말기) 활용 역량강화
    • 이동형 키오스크 체험 교육 운영 활성화
    • 키오스크 접근성 제고를 위한 제도적 기반 강화 및 민관 거버넌스 구성 등
      ‘25년까지 키오스크 체험존 총400대 설치
  • 어르신 디지털 역량 향상 위한 ‘어디나지원단’ 플랫폼 운영
    • 어르신으로 구성된 디지털교육 강사단인 어디나지원단을 통한 디지털 교육 실시
    • 어르신지원단을 통한 디지털기기·서비스 1:1 밀착교육 등
  • 신기술 기반(로봇·AI) 디지털 격차해소 모델 확산
    • 로봇 활용 카카오톡 사용법, 동화구연 등 어르신·어린이 디지털 격차해소 교육
    • 로봇 활용 어르신 비대면·디지털 생활 서비스 지원 표준모델 및 콘텐츠 개발
      로봇활용 디지털 격차해소 교육 실적 : 5천명(‘21년) → 6만명(’25년)
  •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개발·제도화
    • 고령층 신체·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디지털 접근성 표준(안)·적용가이드 개발
    • 시범 적용 결과 기반 접근성 표준 및 적용가이드 고도화, 제도 개선 등 (‘23~)
  • 서울형 교육플랫폼 구축을 통한 차별없는 교육 환경 조성
    • 지식 공유형 교육 플랫폼 구축으로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우수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공 및 교육격차 해소 추진(’21)
    • 청소년, 청년, 시민에게 생애주기에 맞는 평생교육 기획 제공 등(~‘23)
      이용만족도 : 85점(‘21년) → 89점(’25년) 달성

투자계획

투자계획
정책과정명 2021 2022 2023 2024 2025
스마트포용 도시 실현 86,110 4,743 24,427 23,080 16,930 16,930
5-1. 취약계층 키오스크(무인정보단말기) 활용 역량강화 1,125 30 545 550 - -
5-2. 어디나지원단 플랫폼 운영 6,600 600 1,500 1,500 1,500 1,500
5-3. 신기술 기반(로봇·AI) 디지털 격차해소 모델 확산 8,630 430 3,700 2,500 1,000 1,000
5-4.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개발·제도화 1,026 83 83 220 320 320
5-5. 서울형 교육플랫폼 구축 68,729 3,600 18,599 18,310 14,110 14,110
(단위 : 백만원)

2025 시행사업

제목없음

서울형 교육플랫폼 운영

소관부서
평생교육국 교육지원정책과
추진배경
  • 소득계층 간 교육격차 해소와 급속한 디지털화로 인한 교육환경 변화 대응하고 개인별 맞춤형 학습서비스 제공
사업내용
  • 다양한 온․오프라인 학습 콘텐츠 연계 및 맞춤형 멘토링 서비스 제공
    • 선호도 높은 교과·비교과 온라인 학습 콘텐츠 연계 제공
    • 다양한 학습지원 서비스 제공 및 내·외부 학습 연계 시스템 운영
    • 멘토링 업무 시스템화를 통한 개인별 수요에 맞춘 멘토링 서비스 지원
  • 안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운영
    •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상용SW, 클라우드 저장소 등 운영
    • 클라우드 통합 운영 관리 및 장애처리 (MSP)
추진일정
  • 클라우드 임차 운영: ’25. 1. ~ 12.
  • 응용 SW 유지관리: ’25. 1. ~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2,758 607 860 253
제목없음

평생학습포털시스템 운영 활성화

소관부서
평생교육국 평생교육과
추진배경
  • 사업목적: 서울시민의 평생학습을 위한 다양한 온라인 학습 서비스 제공
  • 사업근거
    • 평생교육법 제5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및 제22조(정보화 관련 평생교육의 진흥)
    • 중장년 집중지원 프로젝트, 서울런4050 추진계획(’22. 12. 30.)
사업내용
  • 사이버 학습 콘텐츠 임차 및 운영
    • 서울시민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평생교육 온라인 무료 학습 서비스 제공
      ▸ 법정의무, 교양/생활/건강, 외국어, 정보/컴퓨터 등 5개 분야의 628개 콘텐츠 제공
    • 우수한 민간 온라인 콘텐츠 제공을 위한 중장년 특화 온라인 강좌 제공
      ▸ 수요자 중심의 직업역량 강화를 위한 우수한 민간 온라인 콘텐츠(이러닝/구독형) 제공
  • 서울시평생학습포털 유지보수
    •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노후 서버 교체
    • 시스템 보안 강화를 위한 서버용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 서울시민대학 신규사업(서울리테크, 다시가는캠퍼스 등) 추진을 위한 기능 개선
추진일정
  • 온라인 콘텐츠 제공 및 시스템 유지보수: ’25. 1. ~ 12.
  • 노후장비 및 SW 교체 추진: ’25. 6. ~ 12.
  • 사용자 만족도 조사(2회): ’25. 6. ~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1,542 1,219 941 △278
제목없음

울퓨처랩 운영

소관부서
경제실 경제정책과
추진배경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생활상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공간 조성
  • 쉽고 재미있는 미래기술 체험활동을 통한 시민의 미래기술 수용력 제고
사업내용
  • 체험 프로그램 운영
    • 단체체험 프로그램: 학교 등 대상으로 단체교육 및 기술체험 교차 실시
    • 개인체험 프로그램: 라운딩(체험관 전체견학), 기술체험(10개 프로그램)
  • 특별 강의 운영
    • 월별 특강 개설 운영
  • 시민참여행사 개최
    • 기존 프로그램에는 없던 새로운 기술들을 체험 가능한 일일 특별행사
    • 어린이날 체험행사(5월), 서울퓨처랩 1일 축제(10월)
추진일정
  • 2025년 서울퓨처랩 운영: ’25. 1. ~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1,452 1,312 1,392 80
제목없음

자치구 체육센터 청소년 스마트놀이터 시설 확충

소관부서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추진배경
  • VR 스포츠실을 통한 청소년 등 서울 시민의 생활체육 참여기회 확대 및 VR 스포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기반 조성
  • 시민들이 생활권 내에서 오갈 수 있는 활용도 높은 시설을 발굴하여 온라인콘텐츠를 통해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가상현실 스포츠실 설치
사업내용
  • 서울시 관내 공공체육시설 대상(청소년센터, 청소년회관, 청소년수련센터, 스포츠센터, 학교 체육시설, 종합사회복지관, 스포츠타운 등) 공모 시행 및 선정
    • 자치구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사업계획 수립(’25. 3.) 후 공모 시행(’25. 4.)
  • 가상현실 스포츠실 설치비 및 디지털플랫폼(콘텐츠) 지원
    • 스크린, 터치센서, 빔프로젝트, PC 키오스크, 시설 공사, 장비설치 등 포함
추진일정
  • 자치구별 설치수요 및 매칭 가능예산 조사: ’25. 2. ~ 3.
  • 사업계획 수립 및 공모 실시 : ’25. 3. ~ 4.
  • 보조금 교부 및 설치업체 계약·공사 : ’25. 4. ~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 - 2,000 2,000
제목없음

영유아 AI 코딩로봇 교육 지원

소관부서
여성가족실 아이돌봄담당관
추진배경
  •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 사고를 갖춘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영유아기 코딩교구 활용 자기 주도형 놀이 학습 경험 지원
  • 서울형 키즈카페 이용대상의 영유아기 코딩교육에 대한 현장 요구와 높은 만족도 등으로 AI 코딩로봇 교육 지원 필요
사업내용
  • 추진기간: ’25. 3. ~ 12.
  • 추진내용: 자치구 예산지원 통해 서울형 키즈카페 영유아 AI 코딩로봇 교육 지원
    • (시) 사업계획 수립, 자치구별 시설 개소수, 이용인원, 기지원여부 등 검토 지원
    • (자치구) 시설별 수요조사, 이용 현황 등 반영하여 사업 신청서 제출
    • (서울형 키즈카페) 단체(어린이집, 유치원) 또는 개인 대상 코딩교육 프로그램 운영
추진일정
  • ’25년 영유아 AI 코딩로봇 지원 계획 수립: ’25. 3. 11.
  • 자치구 사업 계획 및 신청서 접수: ’25. 3. 12. ~ 3. 22.
  • 자치구 사업비 교부 및 사업 추진: ’25. 4. ~
  • 사업추진 결과보고 및 정산: ’25.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 - 300 300
제목없음

동행로봇 발명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소관부서
서울시립과학관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추진배경
  • 생활 속 문제발견과 로봇·AI 기술을 통한 해결 경험으로, 단순이해를 넘어 로봇·AI 기술의 주체적 사용자로 성장하는 청소년 인재 양성
  • 과학관의 우수한 교육콘텐츠를 서울시 타 자치구로 확산하여 서울 동북권에 위치한 과학관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인지도 제고
사업내용
  • 로봇발명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운영장소: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및 서울시 자치구 4개소
    • 운영내용: (1단계) 디자인씽킹 기반 문제정의 및 아이디어 도출
          (2단계) 감지, 판단, 동작의 로봇 기초기술이 포함된 시제품 제작
  • 시제품 메이커 페어 출품(’25. 9.) 및 성과물 과학관 내 전시(’25. 10.)
추진일정
  • 사업계획수립 및 발주, 운영 자치구 선정: ’25. 1. ~ 3.
  • 용역 위탁사업자 선정 및 프로그램 운영: ’25. 3. ~ 9.
  • 메이커 페어 출품 및 전시: ’25. 9. ~ 10.
  • 성과물 공유 및 환류, ’26년 사업계획 수립: ’25. 10. ~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 - 100 100
제목없음

서울 RAIM 로봇. AI 동행매력정원 조성

소관부서
서울시립과학관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추진배경
  • 전면 사전예약제로 운영 중인 기존 전시 관람 정책 보완에 대한 수요
    • 미예약 관람객의 자유관람 또는 현장접수 전시체험에 대한 지속적 수요 반영
  • 최첨단 기술과 자연이 공존하는 휴식 공간 필요
    • 현대인들의 심리적 불안정 해소를 위해 바이오필릭 디자인을 적용한 공간을 조성
    • 바이오필리아란 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의미함
사업내용
  • 사업기간: ’25. 3. ~ ’25. 11.
  • 사업내용: 첨단기술을 활용한 이색 정원 콘텐츠 개발 및 공간 연출
    • 로봇·AI 기술을 활용한 꽃, 나무, 연못 등을 형상화한 키네틱·미디어아트 신규 전시콘텐츠를 개발하여 매력과 설렘이 가득한 예술적 정원 공간 연출
    • 디지털 취약계층 맞춤형 콘텐츠 구성과 유니버셜디자인 적용 공간 마련
  • 위 치: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1층 로비(면적 약 330m, 천장고 3.1m)
추진일정
  • 기본계획 수립: ’25. 1. ~ 3.
  • 계약의뢰 및 계약체결: ’25. 3. ~ 6.
  • 기획, 설계, 제작설치: ’25. 7. ~ 11.
  • 준공: ’25. 11.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 - 450 450
제목없음

디지털동행플라자 조성 및 운영

소관부서
디지털도시국 디지털정책과
추진배경
  • 디지털 교육, 상담, 체험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장노년층 중심 복합 디지털 체험공간 조성 및 운영
사업내용
  • 디지털동행플라자 3개소(강동, 동대문, 도봉) 추가 조성
    • (교육) 개개인의 디지털 역량에 기반한 200여개의 맞춤형 커리큘럼 운영
    • (상담) 수시상담을 통한 1대1 맞춤케어 및 디지털 활용 애로사항 지원
    • (체험) 키오스크, OTT, 로봇커피 등 디지털 일상생활 체험공간 운영
  • 지역거점형 디지털 특화공간으로 장노년층의 디지털 일상화 지원
    • 서남(영등포), 서북(은평)센터 2개소 운영 중, 디지털 도심공원으로 자리매김
    • 생활 밀착형 콘텐츠(손목닥터9988, 카카오택시 등) 및 디지털을 활용한 취미 커뮤니티 운영·확대
  • 교육프로그램 수료자를 통한 시니어 일자리 창출 체계 마련
    • 디지털안내사, 어디나지원단 및 자치구 디지털 일자리 사업과 연계 추진
추진일정
  • 디지털동행플라자(서남,서북센터) 운영: ’25. 1. ~ 12.
  • 3개소 추가 조성 및 시범운영: ’25. 2. ~ 12.
  • 2025년 운영사업 결과 보고: ’25.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3,736 999 6,100 5,101
제목없음

디지털 격차 해소 어디나지원단 운영

소관부서
서울디지털재단
추진배경
  • 기술이 발전하며 디지털 서비스가 일상의 필수 요소가 되었지만, 디지털 접근성이 낮은 계층은 정보 격차로 인해 더욱 소외되고 있음
  •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시민 누구나 디지털 기술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어디나지원단 운영
사업내용
  • 老-老케어 기반 고령자 대상 1:1 맞춤형 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제공
    • 디지털 강의 역량 보유 만 55세 이상 시니어 강사 150명 선발 및 운영
    • 강사 파견을 통한 1:1 맞춤형 교육 서비스 제공
  • 디지털 포용 교육콘텐츠 활용 온라인 교육 서비스 제공
    • 학습관리 시스템 ‘에듀테크 캠퍼스’ 사이트 운영
    • 반응형 이러닝 콘텐츠, 디지털 역량진단 서비스, 어디나 5분 클래스 콘텐츠 제공
  • 디지털 포용문화 확산 및 정책 홍보
    • 대외 협업 강화를 통한 디지털 포용 서비스 및 사업성과 확산
추진일정
  • 어디나지원단 운영 시스템 구축: ’25. 1. ~ 4.
  • 어디나지원단 교육 운영: ’25. 4. ~ 11.
  • 어디나지원단 성과공유회 개최: ’25.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883 883 727 △156
제목없음

디지털배움터 운영 및 디지털 격차 해소

소관부서
디지털도시국 디지털정책과
추진배경
  • 디지털 전환의 전방위적 확산으로 정보 소외계층의 디지털 격차 심화 우려
  • 고령층 등 디지털 약자의 역량 향상을 위해 실습 위주의 교육 강화 필요
사업내용
  • 일상 속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 어려움을 해소해드리는 디지털 안내사 운영
    • 지하철역, 공원, 복지시설 등을 순회하며 키오스크, 스마트폰 사용방법 안내
      ‣ 디지털 안내사 상․하반기 각 125명 채용, 50개 노선 활동(구별 2개, 안내사 5명)
      ‣ 디지털 기기 사용법, 개인정보 보호, 성폭력 예방, 민원응대 등 사전·보수교육 실시
  • 디지털 배움터 거점 운영(4개소) 및 파견강사를 통한 찾아가는 교육 실시
    • 시민 대상 실생활 디지털 교육을 상시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배움터 운영
    • 복지관, 경로당, 주민센터 등 수요기관을 대상으로 파견강사를 통한 교육 제공
  •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을 위한 민관협력 지속 추진
    • (캠페인) 디지털 약자 배려문화 캠페인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확산
    • (디지털 마실) 롯데리아 매장에서 어르신 키오스크 체험 교육 확대 추진
    • (디지털 안내소) 이통3사의 매장과 전문인력을 활용, 누구나 이용하는 문턱 없는 교육
추진일정
  • 서울시 디지털 안내사 운영(사전교육, 발대식, 활동 등): ’25. 1. ~ 12.
  • 디지털 배움터 운영(파견 교육, 배움터 거점 운영 등): ’25. 2. ~ 12.
  • 민관협력 지속 추진(캠페인 확산, 디지털 안내소 운영 등): ’25. 1. ~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3 결산 2024 결산(A) 2025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260 140 130 △10

2024 시행사업

제목없음

디지털동행플라자 조성 및 운영

소관부서
디지털도시국 디지털정책과
추진목적
  • 디지털 교육, 상담, 체험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어르신 중심 복합 디지털체험공간 조성 및 운영
사업내용
  • 디지털동행플라자 2개소(서북, 서남센터) 운영
    • (교육)“스마트기기 이해부터 액티브 시니어 취미까지” 다양한 디지털 교육 실시
    • (상담)상담을 통한 개인맞춤케어 및 디지털 활용 애로사항 지원
    • (체험)스마트홈, 스마트활동 등 다채로운 디지털 일상생활 체험공간 운영
  • 시니어를 위한 지역거점형 디지털 특화공간으로 자리매김을 위한 홍보 강화
    • 유관기관, 시민 등 다양한 대상 초청 투어프로그램 진행
    • 자체 기념일 및 교육내용과 연계된 행사 개최
추진일정
  • 디지털동행플라자 운영: '24. 1. ~ 12.
  • 개소 100일 / 1주년 기념행사 추진: '24. 4. / '24. 12.
  • 2024년 운영사업 준공 및 운영결과 보고 : '24.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 3,708 1,005 △2,703
제목없음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소관부서
디지털도시국 디지털정책
추진배경
  • 디지털 전환의 전방위적 확산으로 정보 소외계층의 디지털 격차 심화 우려
  • 고령층 등 디지털 약자의 역량 향상을 위해 실습 위주의 교육 강화 필요
사업내용
  • 일상 속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 어려움을 해소해드리는 디지털 안내사 운영
    • 지하철역, 공원, 복지시설 등을 순회하며 키오스크, 스마트폰 사용방법 안내
      • 디지털 안내사 상․하반기 각 145명 채용, 75개 노선 활동(구별 3개, 안내사 6명)
      • 디지털 기기 사용법, 개인정보 보호, 성폭력 예방, 민원응대 등 사전 · 보수교육 실시
  • 디지털 배움터 거점 조성(1∼3개소) 및 파견강사를 통한 찾아가는 교육 실시
    • 시민 대상 실생활 디지털 교육을 상시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배움터 구축 및 운영
    • 복지관, 경로당, 주민센터 등 수요기관을 대상으로 파견강사를 통한 교육 제공
  •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을 위한 민관협력 지속 추진
    • (캠페인) 디지털 약자 배려문화 캠페인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확산
    • (디지털 마실) 롯데리아 매장에서 어르신 키오스크 체험 교육 확대 추진
    • (디지털 안내소) 이통3사의 매장과 전문인력을 활용, 누구나 이용하는 문턱 없는 교육
추진일정
  • 서울시 디지털 안내사 운영(사전교육, 발대식, 활동 등) : ’24. 1. ~ 12.
  • 디지털 배움터 운영(파견 교육, 배움터 거점 조성) : ’24. 6. ~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203 260 140 △120
제목없음

디지털 약자 맞춤형 역량강화

소관부서
서울디지털재단 스마트포용팀
추진배경
  • 사회의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전되며 장·노년층의 디지털 소외 발생
    • 시민 생활 전반 스마트기기‧무인기기 도입확산 속도와 장‧노년층 적응속도 간 격차 극대
  • 現 디지털 교육은 공급자 중심 운영, 단기 일회성 교육 중심으로 한계 존재
사업내용
  • 시니어 어디나지원단 및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운영
    • IT 역량 보유 어르신 강사 엄선(150명) 및 디지털 약자 역량강화 교육* 운영(2만명)
      * 교육체계: 어르신 맞춤형 디지털 역량진단 → 1:1 밀착교육(오프라인) → 반복교육(온라인)
  • 디지털 포용 콘텐츠 개발 및 플랫폼 상시 운영
    • LMS 플랫폼(에듀테크 캠퍼스) 기반 반응형 이러닝 교육(16과목) 및 디지털 역량진단 도구 상시 운영
    • 유튜브 및 IPTV를 통해 다양한 분야별 동영상 학습 콘텐츠「어디나 5분클래스」(87종) 운영
    • 지속적인 반응형 이러닝 교육(3과목) 및 동영상 콘텐츠(4종) 신규 개발을 통한 콘텐츠 고도화
  • 중장년 어디나지원단 전문강사 양성 과정 마련 및 교육 시범운영
    • 중장년 소상공인 대상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한 강사 양성 및 업체방문형 교육 운영(150회)
추진일정
  • 어디나지원단 모집(150명) 및 사전교육, 발대식 : '24. 2. ~ 3.
  • 디지털 약자 역량강화 교육운영(오프라인) : '24. 3. ~ 10.
  • 디지털 포용 콘텐츠 및 플랫폼 운영(온라인) : '24. 1. ~ 12.
  • 어디나지원단 활동 성과공유회 : '24.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600 883 883 0
제목없음

실내스마트 놀이터 조성

소관부서
여성가족정책실 영유아담당관
추진배경
  • 미세먼지 등의 환경적 요인과 관계없이 영유아에게 신체활동 기회 제공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실내 체육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영유아 신체활동 증진
사업내용
  • 어린이집 내 실내 놀이터 공간을 조성할 수 있는 비용(리모델링비 등)을 지원
  • 다양한 놀이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장비비(VR 장비, 스크린) 구입비 지원
추진일정
  • 기능보강심의회 개최(어린이집 선정): '24. 3.
  • 보조금 교부 및 사업진행 : '24. 4. ~ '24. 12.
  • 사업결과 보고 및 집행정산: '25. 1. ~ '25. 3.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 - 1,755 1,755

2023 시행사업

  • 디지털동행플라자 조성 및 운영

    디지털정책담당관
    • ㅇ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방문해서 쉽고 자연스럽게 디지털 상담, 교육, 체험을 할 수 있는 어르신(장노년층) 거점형 디지털동행플라자 조성 및 운영
  •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디지털정책담당관
    • ㅇ 디지털 약자들이 일상생활에 두려움을 느낄 정도로 키오스크 확대(KBS, '23.2.20.)
      - 키오스크 비율은 확대 추세이나, 이용 경험이 있는 어르신은 45.8%에 불과함
      ㅇ 어르신 디지털 역량수준 서울시민 100점으로 가정 시 80.8점(전국 53.9점) 수준
  • 디지털 소외계층 맞춤형 역량강화

    서울디지털재단
    관련사이트
    • ㅇ 사회의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전되며 장·노년층의 디지털 소외 발생
      - 시민 생활 전반 스마트기기‧무인기기 도입확산 속도와 장‧노년층 적응속도 간 격차 극대
      ㅇ 現 디지털 교육은 공급자 중심 운영, 단기 일회성 교육 중심으로 한계 존재
      - (공급자 중심의 운영) 거동이 불편하고 정보습득에 어려움이 있는 장·노년층 대상 특정 시간 및 장소를 지정하여 일회성 집합교육 형태로 운영
  • 로봇활용 디지털 격차해소 교육

    서울디지털재단
    관련사이트
    • ㅇ 로봇활용 디지털 교육·돌봄 콘텐츠 활용 프로그램 수요 확인
      - 로봇 활용 디지털 역량향상 교육 및 돌봄 콘텐츠 이용 인원 7만 2천명
      - 자치구 공모 통해 신규 자치구 3개 포함 총 8개 자치구에서 사업 확대
      ㅇ 교육과 돌봄에 로봇을 적용하여 플랫폼으로서 활용 방안 발굴
      - 어린이 디지털 교양, 어르신 역량강화 교육을 위한 신규 콘텐츠 수급
      - 어르신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개발 훈련 콘텐츠 시범 운영
  •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촉진사업 운영

    양성평등담당관
    • ㅇ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여성 고용 위기 발생 및 여성의 일터 복귀 저하 문제 타계를 위해 여성의 경제활동촉진 사업 추진 계획 수립
      ㅇ 경제활동 촉진 방안으로서 지급되는 구직활동지원금의 신청, 선정, 지급 및 구직활동보고 등의 프로세스 효과적 관리 필요
      ㅇ 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이 실질적 구직활동으로 연계 될 수 있도록 인턴십(고용촉진지원금 포함), 필요 정보 취득 등을 통합하는 시스템 구축 필요
  • 평생학습포털시스템 고도화 및 운영 활성화

    평생교육과
    관련사이트
    • ㅇ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인터넷․모바일 등을 통한 다양한 사이버학습서비스 제공
      ㅇ 중장년 학습자 대상 특화 콘텐츠 및 서비스 제공으로 평생학습포털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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