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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경제·산업 육성 01] 시민 이동성 증진을 위한 심야 교통 현황 분석

데이터 분석 연구

기본정보

제목없음

최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에 대한 관심과 가치가 높아지면서 퇴근 후 바로 집으로 가는 ‘퇴근=귀가’라는 개념 대신 퇴근 후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활동이 확산되 고 있다. 특히 주 52시간 근무 제한은 업무시간 이후 더욱 더 다양한 개인의 여가 및 문 화 활동을 촉진시키며 이에 따른 여가통행 등 심야 이동 역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퇴근 후 삶’에 대한 수요와 기대가 높아지면서, 심야 귀가에 대한 시민들의 편의성 제 고 및 이동성 증진을 위한 요구도 뒤따를 것으로 여겨진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서울시 택시데이터를 바탕으로 심야 시민 이동성 제약 문제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


[목차]

. 들어가며

  1.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방법 및 보고서 구성

 

. 서울시 심야 시민 이동성 문제     

  1. 심야 시민 이동성의 제약

  2. 도시문제로서의 심야 이동성 제약

 

. 텍스트 기반 서울시 심야 시민 이동성 관련 현안   

  1. 현안 분석 개요

    1) 분석 방법

    2) 분석 대상

  2. 심야 시민 이동성 관련 이슈 유형화

  3. 심야 교통 관련 주요 현안 분석

    1) 도심 번화가 택시 승차거부 이슈

    2) 서울시 심야버스(올빼미버스) 관련 이슈

    3) 소결

 

. 심야 교통 불균형 현황 빅데이터 분석

   1. 현황 분석 개요

   2. 서울지역 심야 교통 불균형 현황

   3. 불균형 심각 지역 심층 분석

     1) 강남역 심층 분석

     2) 종로 심층 분석

     3) 홍대 심층 분석

     4) 이태원 심층 분석

   4. 불균형 극심지역 현행 심야 대중교통과의 비교

 

. 시사점

 

참고문헌

 

 연구책임자

- 김시정 (서울디지털재단 책임연구원)

- 이재호 소장(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경제연구소)

 

 공동연구원

- 백수진 (서울디지털재단 선임 연구원)

- 김정민 박사(카카오모빌리티 데이터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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