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소외계층의 디지털 접근성을 강화하여 누구나 평등하게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포용적 서비스 제공
- 취약계층 키오스크(무인정보단말기) 활용 역량강화
- 이동형 키오스크 체험 교육 운영 활성화
- 키오스크 접근성 제고를 위한 제도적 기반 강화 및 민관 거버넌스 구성 등
‘25년까지 키오스크 체험존 총400대 설치
- 어르신 디지털 역량 향상 위한 ‘어디나지원단’ 플랫폼 운영
- 어르신으로 구성된 디지털교육 강사단인 어디나지원단을 통한 디지털 교육 실시
- 어르신지원단을 통한 디지털기기·서비스 1:1 밀착교육 등
- 신기술 기반(로봇·AI) 디지털 격차해소 모델 확산
- 로봇 활용 카카오톡 사용법, 동화구연 등 어르신·어린이 디지털 격차해소 교육
- 로봇 활용 어르신 비대면·디지털 생활 서비스 지원 표준모델 및 콘텐츠 개발
로봇활용 디지털 격차해소 교육 실적 : 5천명(‘21년) → 6만명(’25년)
-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개발·제도화
- 고령층 신체·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디지털 접근성 표준(안)·적용가이드 개발
- 시범 적용 결과 기반 접근성 표준 및 적용가이드 고도화, 제도 개선 등 (‘23~)
- 서울형 교육플랫폼 구축을 통한 차별없는 교육 환경 조성
- 지식 공유형 교육 플랫폼 구축으로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우수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공 및 교육격차 해소 추진(’21)
- 청소년, 청년, 시민에게 생애주기에 맞는 평생교육 기획 제공 등(~‘23)
이용만족도 : 85점(‘21년) → 89점(’25년)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