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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도시 및 정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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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없음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

주요내용

교통 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및 자율주행 등 새로운 모빌리티 기술을 활용한 교통 체계 개선을 통해 시민들의 이동 편의성 강화
  •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구축
    • 강남·여의도 등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확대 및 유상운송 창출
    • 자율주행차 인프라 디지털화 등 미래교통 인프라 선제 구축
      2025년까지 1,860km(4차로) 구축
  • 보행중심 대중교통 연계 정보 제공
    • 보행중심 도심 구현에 따른 보행자 안전 및 편리성 보장된 네트워크 구축(~’22)
    • 지하철 역주변 버스정류장 환승 지도 서비스 등 도보 환승 정보 제공 등(~’25)
  • 도로시설물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 구축(~’30)
    • 4차 산업기술 활용 시설물 유지관리 및 노후 기반시설 선제적 관리 체계 구축
  • 드론 활용 교통관리시스템 구축
    • 드론과 AI기술을 활용하여 입체적인 교통현황 모니터링 및 현장 적용(’23~)
    • 실시간 교통지표 산출로 데이터에 기반한 시민 공감형 교통 정책 수립 지원 및 미래지향적 교통 서비스 실현
  • 스마트 버스 운영 시스템 구축
    • 스마트쉘터 및 정류소 BIT확대 설치, 태그 없는 승하차 시스템 도입 등 ICT 기반 교통 수단 운영 및 이용환경 개선
      마을버스 정류소 BIT 설치: 400개(‘22)→1,040(’25) 확대
  • 실시간 주차정보 통합 제공
    • IoT기반 실시간 주차정보 서비스 제공으로 주차공간 효율화 및 주차난 해소
    • 주차공유 및 예약서비스 등 개방형 통합주차 관리서비스 플랫폼 운영
      서울주차정보앱 실시간 정보제공 주차장 수 : 500개(‘22)→700개(’25) 확대

투자계획

투자계획
정책과정명 2021 2022 2023 2024 2025
스마트 모빌리티 기반 구축 207,343 393 25,730 60,600 54,860 65,760
7-1.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구축 132,850 - 21,350 41,000 35,500 35,000
7-2. 보행중심 대중교통 연계 정보제공 3,500 - 500 1,500 1,100 400
7-3. 도로시설물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 구축 60,000 - - 16,000 16,000 28,000
7-4. 드론 활용 교통관리시스템 구축 1,373 393 380 200 200 200
7-5. 스마트 버스 운영 시스템 구축 8,320 - 3,200 1,600 1,760 1,760
7-6. 실시간 주차정보 통합 제공 1,300 - 300 300 300 400
(단위 : 백만원)

2024 시행사업

제목없음

자율주행기반 미래형 ITS 구축

소관부서
도시교통실 미래첨단교통과
추진배경
  • 자율주행 등 미래교통에 대비한 ITS 통합 센터 기반 조성
  • 자율주행 인프라 지속 확대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사업내용
  • 자율주행, 빅데이터, 디지털트윈 등 미래교통기술을 접목한 미래형 ITS 통합 센터(Mega ITS Center) 구축
  • 교통신호개방 등 자율주행 인프라 확대 구축
  • 지능형 교통신호운영시스템 구축
추진일정
  • 자율주행기반 미래형 ITS 구축사업 현장조사 및 실시설계 : '24. 3.
  • 자율주행기반 미래형 ITS 구축사업 사업 추진 협의(도로사업소 등) : '24. 3.
  • 자율주행기반 미래형 ITS 구축사업 발주 : '24. 4.
  • 자율주행기반 미래형 ITS 구축사업 시행: '24. 5.~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 1,035 1,365 330
제목없음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조성 및 운영

소관부서
도시교통실 미래첨단교통과
추진배경
  • (시장전망) 2025년 자율차 시장 급성장 전망으로 대비 필요
  • (기술전망) '27년 Lv. 4 자율차 상용화 대비 인프라 등 지원 필요
  • (미래전망) 자율車 기술을 넘어 시민의 삶과 도시공간을 바꾸는 계기 마련
사업내용
  • “약자와의 동행” 철학을 담은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도입
  • 자율주행택시 본격 상용화
  • 자율주행자동차 거점 및 인프라 지속 확대
  • 자율주행자동차 유상운송 개시
추진일정
  •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확대 신청(⇨ 국토부): '24. 2.
  •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확대 지정 및 새벽 자율주행버스 사업자 선정: '24. 6.
  • 심야 자율주행택시 시범운행 : '24. 8.
  • 새벽 자율주행버스 시범운행: '24. 10.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2,134 1,868 1,127 △741
제목없음

드론활용 교통관리시스템 구축 및 유지관리

소관부서
도시교통실 미래첨단교통과
추진배경
  •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교통운영 방식의 체계화 및 자동화
    • 드론을 활용한 교통현황 조사 및 교통량 등 교통지표 분석 자동화
    • 타 부서와 협업하여 즉각적인 드론 촬영 기능 체계 구축
  • 데이터와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한 시스템 구축
    • 드론으로 파악된 교통상황 분석 결과에 따른 실시간 신호 조정 및 운영
    • 드론에 기반한 교통운영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교통흐름 관리 효율화
사업내용
  • 드론활용 교통지표 분석 알고리즘 개발 및 관리시스템(3단계)구축
    • 드론활용 교통운영시스템(플랫폼) 구축 완료
    • 실시간 드론 영상 관리시스템 구축
    • 교통흐름 모니터링 결과 현장적용 및 운영지역 확대
    • 야간 및 악천후 시 드론촬영 영상 데이터 지표화 및 시각화
    • 외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데이터 연계방안 수립 등
추진일정
  • 드론활용 교통관리시스템(3단계) 구축 사업: ’23. 8. ~ ’24. 4.
  • 드론활용 교통관리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24. 5. ~ ’24.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341 420 100 △320
제목없음

서울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운영

소관부서
도시교통실 미래첨단교통과
추진배경
  • C-ITS 운영 및 유지관리 용역 추진을 통한 대중교통·안전지원 서비스의 안정적인 제공
  • 교통변화에 선제적 대응 및 미래 교통 선도를 위한 민간 자율협력주행 지원
사업내용
  • 안정적인 서비스·제공을 위한 현장·센터시스템의 통합 유지관리 체계 정립
    • 365일 무중단 운영을 위한 상시 모니터링 및 장애원인 분석·복구·재발방지 대책 마련
    • 대내·외 연계시스템 환경변화 및 업무처리 절차 변경시 신속대응체계 정립
  • 자율주행시범운행지구 운영 및 자율주행차량 정보 연계·지원체계 정립
    • 시범운행지구 내 자율차의 주행결과에 대한 분석 및 평가 수행
    • 자율주행차량 실시간 관제 체계 마련 및 영상·데이터 연계 지원
  • 자율주행 관련 V2X, 교통신호 데이터 집중 모니터링, 현행화 및 분석
    • 데이터 변화에 따른 원인파악 시그널 맵, 신호현시 변경 여부 등 파악
    • 수집되는 교통상황, 도로, 기상정보를 도로별/시간대별로 위험패턴 분석
추진일정
  • 운영 및 유지관리 용역 시행 : '24. 1. ~ 12.
  • 서울 스마트 ITS 2.0 구축사업(1차) 시설물 인수: '24. 8.
  • 운영 및 유지관리 용역 준공 : '24.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1,567 2,842 3,385 543
제목없음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설치 확대

소관부서
도시교통실 미래첨단교통과
추진배경
  • 대중교통이용 확대를 위해 1개 노선 이상 시내버스 정류소를 포함하여 BIT 설치 필요성 제기
사업내용
  • 사업대상 : 서울시 시내버스 정류소
    • 이용객 다수 정류소 및 중요지점 선별 설치
    • 승차인원이 많으나 전기수전이 불가한 지점(충전형 BIT 설치)
  • BIT 설치수량 : 18대
  • BIT 설치대상 및 형태 선정 기준
    • BIT 설치대상 : 정확도(80% 이상), 승차인원(50명 이상), 민원 등을 고려
    • BIT 형태 : 독립형(노선수 7개 이상), 알뜰형(노선수6개 이하)
추진일정
  • 일상감사, 계약심사, 사전규격 공개, 구매 및 공사 발주 : '24. 3. ~ 4.
  • 물품 제작 및 납품, 전기공사 시행 : '24. 5. ~ 10.
  • BIT 설치 및 시험 : '24. 11. ~ 12.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 2,056 228 △1,828
제목없음

스마트쉘터 조성 추진

소관부서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추진배경
  • 스마트쉘터 10개소 시범운영 기간 종료(‘23. 8.)에 따라, 추진성과, 시민 만족도 등을 분석하여 개선방향 및 확대설치 필요성 검토
  • 대중교통 서비스질 향상에 대한 이용객들의 요구사항이 증가함에 따라, 버스정류소 대기공간을 개선하여 이용편의 증진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도모
사업내용
  • 스마트셸터 확대 설치 필요성 및 사업 타당성 검토
  • 정류소 환경개선 사업 추진 (버스정류소 대기공간 개선, 승차대 및 냉·온열의자 설치, 버스정류소 신·이설 및 지장물 제거로 안전 확보 등)
추진일정
  • 스마트셸터 성과분석 학술용역 시행 : '23. 11. ~ '24. 6.
  • 정류소 환경개선 사업 추진 : ‘23. 11. ~ ’24. 6.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 - 2,100 -
※ ’24년 예산(B) : 전년도 이월액(2,100백만원)
제목없음

통합 주차관리 플랫폼 운영

소관부서
도시교통실 주차계획과
추진목적
  • 서울시 전체 주차장에 실시간 주차정보 및 통합서비스 확대 필요
  • 자율주행시대, 주차장과 모빌리티 수단의 결합서비스 제공 필요
사업내용
  • 실시간 주차정보 서비스 제공 확대
    • 공공주차장 실시간 주차정보안내시스템 연계 구축 및 운영
    • 민간주차장은 민-관 협력을 통한 실시간 주차정보 제공 확대
  • 자치구 통합주차관리 플랫폼 구축
    • 입차 및 출차, 주차요금 자료 등 실주차 운영정보 실시간 수집
    • 주차공유 및 예약서비스 등 스마트 주차관리플랫폼 구축·운영
    • 통합이동서비스(MaaS) 및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지원 서비스
추진일정
  • 민간투자형 SW사업 추진 : ’24. 3. ~ 11.
  • 통합플랫폼 구축 : ’24. 12. ~ ’25. 6.
  • 통합플랫폼 운영 및 확대 : ’24. 7. ~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323 270 290 20
제목없음

통신사 기지국 연동 기반 태그리스 결제 플랫폼 구축

소관부서
서울교통공사 전자처
추진배경
  • 개집표기 비접촉(태그리스, Tagless) 승・하차 기술과 통신사 기지국 연동 기반 이동경로 측위 기술의 실증을 통해 디지털 플랫폼 구축사업의 자체 기술력 확보로 이동 편의성 강화 도모
  • 대중교통 운송기관 간 수도권 연락운임 실시간 정산에 활용 필요성
사업내용
  • 통신사 기지국 연동 기반 태그리스 결제 플랫폼 구축
    • 모바일 사원증(태그리스 전용 앱)에 기지국 연동 기술 추가
    • 태그리스 앱서버, 태그리스 메인서버 등 내・외부망 연계 플랫폼
  • 통신사 기지국 연동 기반 위치측위기술 자체 실증 및 구축 기술력 확보
    • 모바일 사원증으로 직원 대상 자체 실증 진행
    • 위치정보 연동 및 매칭 기술, 측위 정확도, 거래데이터 검증능력 등 확보
추진일정
  • 사업계획 수립 및 정보화사업 절차 이행 : '23. 9. ~ '24. 3.
  • 발주/입찰공고 및 사업자 계약 : '24. 3. ~ '24. 5.
  • 플랫폼 개발구축 및 기술실증 : '24. 5. ~ '24. 11.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 - 829 829
제목없음

드론관제시스템 플랫폼 및 자율비행환경 구축

소관부서
서울교통공사 정보통신처
추진배경
  • 터널, 교량 등 도시철도 인프라의 시설물의 점검 과학화를 위하여 드론관제시스템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관련 실증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 및 관리
    • 기존 점검방식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드론을 교량,터널 등 점검에 도입하여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분야별 확대 도입 검토
사업내용
  • 드론활용 시설물 점검체계 실증
    • 드론관제 플랫폼 구축 및 실증(점검 절차 및 방법, 운영방안 등 수립)
    • 실증구간: 1호선 터널(제기동~청량리), 2호선 고가구간(한양대~강변역)
      ※ 실증을 통하여 ‘25년 본사업 확대 타당성 용역 추진 등 검토
추진일정
  • 드론관제구축 TF 구성 : ‘24. 3.
  • 드론관제 시스템 발주 : ‘24. 5.
  • 서버 등 시스템 구축 및 시설물 모델링 작업 : ‘24. 6. ~
  • 시스템 운영 : ‘24. 11. ~
사업비
사업비 표: 구분,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로 구성
구 분 2022 결산 2023 결산(A) 2024 예산(B) 증감(B-A)
소요예산(백만원) - - 2,200 2,200

2023 시행사업

  •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조성 및 운영

    미래첨단교통과
    • ㅇ (시장전망) 2025년 자율차 시장 급성장 전망으로 대비 필요
      ㅇ (기술전망) '27년 Lv. 4 자율차 상용화 대비 인프라 등 지원 필요
      ㅇ (미래전망) 자율車 기술을 넘어 시민의 삶과 도시공간을 바꾸는 계기 마련
  • 자율주행기반 미래형 ITS 구축

    미래첨단교통과
    • ㅇ 자율주행 등 미래교통에 대비한 ITS 통합 센터 기반 조성
      ㅇ 자율주행 인프라 지속 확대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 드론활용 교통관리시스템 구축 및 유지관리

    미래첨단교통과
    • ㅇ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교통운영 방식의 체계화 및 자동화 - 드론을 활용한 교통현황 조사 및 교통량 등 교통지표 분석 자동화
      - 타 부서와 협업하여 즉각적인 드론 촬영 가능 체계 구축
      ㅇ 데이터와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한 시스템 구축 - 드론으로 파악된 교통상황 분석 결과에 따른 실시간 신호 조정 및 운영
      - 드론에 기반한 교통운영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교통흐름 관리 효율화
  • 서울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운영 및 유지관리

    미래첨단교통과
    • ㅇ 교통변화에 선제적 대응 및 미래 교통 선도를 위한 민간 자율협력주행 지원
      ㅇ 지능형교통(ITS) 패러다임 혁신을 통한 세계 일류 교통안전도시 실현
      ㅇ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통변화에 선제적 대응으로 미래교통 선도
  • 마을버스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설치 확대

    미래첨단교통과
    관련사이트
    • ㅇ 시내버스 BIT 대비 마을버스 설치격차로 버스도착정보안내 서비스 개선 요구 증대
      ㅇ 마을버스 이용 시민에 대한 교통정보 접근성 향상 제고 필요
  • 스마트쉘터 조성 추진

    버스정책과
    • ㅇ 스마트 시대에 걸맞는 시민의 대중교통 서비스 기대 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대기, 승하차 전 과정에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ㅇ 대중교통 시설 입체화를 통한 미래교통 서비스 기반 시설 제공
  • 통합주차관리 플랫폼 운영

    주차계획과
    관련사이트
    • ㅇ 서울시 전체 주차장에 실시간 주차정보 및 통합서비스 확대 필요
      ㅇ 자율주행시대, 주차장과 모빌리티 수단의 결합서비스 제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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